제주항공(대표 최규남)이 애경그룹(대표 채형석)의 효자 계열사로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브랜드 인지도가 업계 1위인데다 매출이 가파르게 늘어나며 주력사인 애경을 넘어섰다.
17일 금융감독원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저비용항공사인 제주항공은 올 상반기 매출이 2천343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3.7%나 증가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매출 증가율이 각각 1.9%, 1.1%에 그친 점과 비교하면 가파른 성장세다.
휴가 성수기인 7~8월 매출이 아직 집계되지 않은 점을 감안하면 올해 저비용항공사 최초 매출 5천억 원 돌파도 가능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제주항공의 이같은 매출은 주력사인 애경을 뛰어 넘는 수준이다. 애경은 올해 신제품 출시 및 신규사업 진출 등으로 전년보다 11.6% 증가한 1천911억 원을 벌어들였다. 그러나 제주항공 매출의 80% 수준에 불과하다.
더욱이 제주항공은 저비용 항공사 중 브랜드인지도와 매출면에서 업계 1위의 위상을 굳건히 지키고 있다. 생활용품 분야에서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에 밀리면 만년 3위에 머물고 있는 애경의 서러움을 달래주는 셈이다.
애경그룹 관계자는 “제주항공은 애경의 신성장동력으로 볼 수 있으며 실제로도 그렇다”고 설명했다.
성공적인 시장 안착에는 애경그룹의 적극적인 투자가 이어진 덕분이다.
제주항공은 2004년 애경그룹과 제주도가 각각 75%, 25% 지분을 공동출자해 설립한 회사다. 이후 애경그룹은 유상증자를 통해 총 950억 원 규모의 자본을 투입했다.
애경의 적극적인 투자는 취항 첫 해 118억 원의 매출에 그치며 적자에 허덕이던 제주항공을 9년 만에 매출 5천억 원을 내다보는 대표 항공사로 성장시킨 밑거름이 됐다.
제주항공은 국내저비용항공사 중 최대 국제노선을 운항하고 있다.
내년 2월까지 인천~하노이(베트남)·오키나와/ 부산~괌/ 대구~베이징 노선 등을 신규 취항해 국제선 노선을 7개국, 16개 도시를 연결하는 21개 노선으로 늘릴 계획이다. 제주기점 김포, 김해, 대구, 청주 등 4개의 국내노선을 포함하면 모두 25개의 국내·외 노선망을 갖추게 된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앞으로 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겠지만 저비용항공사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될 것”이라며 “애경그룹의 신성장동력으로 역할도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조윤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