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GS건설은 매출 4조2460억 원, 영업이익 3020억 원, 세전이익 3260억 원, 신규수주 4조7980억 원의 2021년 상반기 경영 잠정실적을 발표했다.
상반기 약 1000억 원의 일회성 비용을 반영한 성과라는 점에서 견조한 이익기조를 유지하고 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매출은 대규모 플랜트 현장이 대부분 마무리되어 전년동기대비 14.9% 하락했고, 영업이익은 10.1% 줄었다. 반면 매출총이익, 세전이익과 신규수주는 각각 전년동기대비 18.1%, 4.5%와 2.4% 증가했다.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소폭 하락한 이유는 상반기 진행한 ‘전직지원 프로그램’에 따른 일회성 비용이 약 1000억 원 반영됐기 때문이다. 다만 상반기 영업이익률은 7.1%를 유지했다.
GS건설은 매출총이익으로 매출 감소했음에도 사업 자체로 인한 이익 규모는 더 늘었다고 전했다. 지난해 상반기 매출총이익은 5970억 원이었지만 올해 상반기에는 7050억 원으로 18.1%가 증가했다.
사업부문별로는 건축주택, 플랜트, 인프라 등 주요 사업 부문의 매출이 지난해 동기대비 하락했다. 반면 신사업 부문의 매출은 지난해 상반기 2350억 원에서 올해 상반기 3580억 원으로 52.3%가 증가했다. 특히 매출총이익률이 18.9%로 건축주택부문(21.5%)과 함께 이익성장률을 이끌었다.
분기별 추세도 견조했다. 2분기 실적만 보면 매출은 2조2320억 원으로 1분기 대비 10.8%, 신규수주는 2조9870억 원으로 64.9%가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전분기대비 29.4%가 줄었지만, 일회성 비용을 감안하면 오히려 27.1%가 늘어난 셈이다.
GS건설은 “향후에도 안정적인 이익 기조를 앞세워 양적 성장보다는 수익성에 기반한 선별 수주와 기존 사업의 경쟁력 강화, 신성장 동력 발굴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뤄갈 것”이라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승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