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대상 종가집, 김치 다큐멘터리 '김치 유니버스' 두 번째 영상 '문화편' 공개
상태바
대상 종가집, 김치 다큐멘터리 '김치 유니버스' 두 번째 영상 '문화편' 공개
  • 김경애 기자 seok@csnews.co.kr
  • 승인 2021.08.03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상 종가집은 김치의 역사와 문화, 글로벌 위상을 알리는 김치 다큐멘터리 '김치 유니버스'의 두 번째 영상인 '문화 편'을 제작해 대상그룹 공식 유튜브 채널과 세계김치연구소 공식 유튜브 채널 'WiKim TV'에 공개했다고 3일 밝혔다.

김치 유니버스는 대상 종가집이 세계김치연구소와 공동으로 기획하고 한국홍보전문가로 알려진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의 자문을 거쳐 제작하는 김치 다큐멘터리다. 역사 편곽 문화 편, 세계화 편 등 총 세 편으로 구성된다.

올해 4월 공개된 1화 '역사 편(진화의 시작)'은 3일 기준 유튜브 조회수 78만 회에 달하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 메인 연출을 맡았던 김태호PD가 목소리로 출연했다. 

1화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대한민국 식탁의 역사와 함께 진화한 김치를 재조명하고 한국인의 창의성이 결합돼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 온 모습을 다뤘다. 네티즌들은 "김치 유니버스 응원한다", "어서 다음 편이 나왔으면 좋겠다"며 기대감을 드러냈었다. 

오늘 공개된 김치 유니버스 2화 '문화 편(한국의 아이콘 김치)'은 김치 인류를 타이틀로 대한민국 식문화를 지배하는 김치에 대한 에피소드와 세대별 활용법을 다룬다. 
 

▲
▲김치 유니버스 2화 '문화 편'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김장문화, 전 국민이 따라 부르는 김치노래, 주거 형태의 변화로 필수 가전제품이 된 김치냉장고, 게임으로 진화한 MZ세대의 김치, 새로운 문화로 진화하는 김치 레시피 등을 소개한다.

특히 문화 편은 래퍼 비와이가 직접 영상에 출연해 팬들과 소통하는 형식으로 구성됐다. 비와이는 평소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2019년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을 기념해 '3·1 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와 함께 '나의 땅'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공개하기도 했다.

대상 종가집은 1화와 2화에 이어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김치의 글로벌 위상을 담은 3화 '세계화 편'도 준비 중이다.

대상 종가집 관계자는 "김치 유니버스 1화 역사 편 공개 후 대한민국 김치의 역사를 통해 한국인으로서의 자긍심을 가질 수 있었다는 네티즌들의 응원과 격려가 쏟아졌다. 이번에 공개된 문화 편과 앞으로 공개될 세계화 편을 통해 한국과 전 세계의 문화로 잡은 김치를 더욱 소중하게 바라보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경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