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의 배송 서비스와 서울교통공사의 인프라를 결합한 ‘또타러기지’는 서울교통공사가 국내외 해외여행객의 이동 편의를 돕기 위해 캐리어 보관과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서울교통공사가 서울 주요 관광 명소의 지하철역 내 유휴공간을 활용해 캐리어 접수 점소를 마련하고, 한진이 인천공항 한진택배카운터까지 빠르고 안전하게 운송, 공항에서 간편하게 짐을 찾을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또타러기지’는 여행 마지막 날 빈 손으로 편하게 서울 관광지를 둘러보고자 하는 외국인 관광객이나 공항 가기 전 사전 볼 일을 둘러보는 한국인 해외여행객들이 즐겨 이용한다.
코로나 당시 운영이 잠시 중단되었지만 지난해 5월 운영을 본격 재개했다. 지난 5월 배송 서비스 이용객은 전년 대비 7.5배 상승했다. 외국인 고객 비중은 70%에 달한다.
이 같은 추세에 힘입어 서울교통공사는 ‘또타러기지’를 기존 4곳(서울역/홍대입구역/ 명동역/김포공항역)에서 지난 4월 총 7곳(종로3가역/수서역/잠실역)으로 추가 확대했다.
또한 지하철 물품보관 어플리케이션인 '또타라커'를 통해서도 배송 신청을 할 수 있고, 공항 리무진 버스와 연계성을 높이는 등 제휴처 확대도 추진하고 있다.
한편 ‘또타러기지’ 이용 방법은 각 역사 점소에서 정오 이전까지 캐리어를 접수한 뒤 이후 인천공항 도착 후 공항 내 한진택배 카운터(각 1터미널 3층 B체크인 카운터, 2터미널 3층 H체크인 카운터의 맞은편)에서 오후 4시 이후 캐리어를 수령할 수 있다.
이용 요금은 2만 원~4만5000원(주중/주말 상이)이며, 명절 특수기 외 연중무휴로 운영한다.
한편 이 밖에도 한진은 집에서 인천공항에서 짐을 한 번에 부칠 수 있는 ‘공항택배’를 비롯해 챙길 짐이 많은 골퍼들을 위해 전국 곳곳의 골프장과 인천공항으로 골프백을 보낼 수 있는 골프 택배 서비스 등 상황에 맞는 특화배송 서비스를 다양하게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한진 관계자는 "해외여행 이용객이 올해 1분기에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한진은 빠른 배송망을 통해 고객들에게 여행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며 “고객들의 이용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개발해 편안한 여행과 레저를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송혜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