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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2분기 영업익 4940억 원...'임금협상' 비용 반영돼 전년 대비 14.3%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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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2분기 영업익 4940억 원...'임금협상' 비용 반영돼 전년 대비 14.3% 감소
  • 최형주 기자 hjchoi@csnews.co.kr
  • 승인 2024.08.09 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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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대표 김영섭)가 9일 2분기 매출 6조5464억 원, 영업이익 4940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0.02%, 영업이익은 14.3% 감소했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유사한 수준이며 영업이익은 지난해 3분기에 반영됐던 ‘임금협상’에 따른 비용 644억 원이 올해에는 2분기에 반영되며 다소 줄었다.

무선 사업에서는 5G 가입자가 전체 핸드셋 가입자 중 75%에 달하는 1000만명을 돌파했다. 로밍 사업과 MVNO 성장으로 무선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7% 성장했다. 

유선 사업은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이다. 초고속인터넷은 유지가입자 약 990만을 달성했으며, 기가인터넷 가입자 중 1G 속도 가입자 비중이 늘어나는 등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 늘었다.

미디어 사업은 IPTV 가입자 순증을 유지하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0.9% 성장했다.

KT는 고객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비대면 채널 유통 구조를 확대하고 사업구조를 개편하고 있다.

기업서비스 사업은 기업인터넷, 기업메세징, AICC 사업 성장세에도 태양광에너지, 디지털 물류, 헬스케어 사업 등 저수익 사업 합리화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 감소했다. 

기업서비스 사업 중 AICC·IoT·스마트모빌리티·스마트공간·에너지 등 5대 성장사업은 AICC 등 신사업 성장세를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3%의 매출 성장을 거뒀다.

특히 AICC 사업은 공공고객을 중심으로 구독형 AICC 서비스 수요 증가로 두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KT그룹은 금융, 부동산, DX 등 핵심 사업 포트폴리오에서 꾸준한 실적 개선을 이어갔다.

케이뱅크는 2024년 2분기 말 수신 잔액 21조9000억 원, 여신 잔액 15조7000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5.8%, 23.7% 증가했다.

또 비용 안정화를 통해 영업이익 또한 전년 동기 대비 늘었다. 케이뱅크는 지난 6월에 상장예비심사 청구를 완료했으며, 올해 하반기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BC카드는 금융사업 포트폴리오 재편 및 선제적 리스크 관리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KT에스테이트는 오피스와 호텔 등 임대매출이 고르게 성장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7.1% 증가했다. 

KT 콘텐츠 자회사는 콘텐츠 시장 축소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으나 올해 상반기 각 분야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며 긍정적인 전환점을 맞이했다.

나스미디어는 글로벌 기업 구글의 MCM(복수고객관리) 공식 파트너사로 선정되며 디지털 광고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확보했다.

스튜디오지니에서 제작하고 Skylife TV에서 2분기에 방영한 드라마 ‘크래시’는 최고 시청률 6.6%를 기록하며 월화드라마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차지했다.

kt cloud는 주요 사업부문의 성장과 고객 기반의 사업 확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7.1% 증가했다.

클라우드 사업은 CDN(Content Delivery Network콘텐츠 전송 네트워크) 트래픽 증가로 매출이 성장했으며, 주요 고객 대상으로 재계약 100%를 달성하며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했다.

IDC는 글로벌 고객 중심 매출 증가와 DBO(Design·Build·Operate) 사업의 매출화로 전년 대비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이뤘다.

한편 KT는 지난 6월 ‘AICT Company’로 도약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MS)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 협약으로 양사는 ▲AI·클라우드 연구개발 공동 프로젝트 ▲한국형 AI·클라우드· IT 서비스 개발 ▲AI·클라우드 이노베이션 센터 구축 ▲AI·클라우드 인재 양성 등 AI·클라우드·IT 분야에서 전방위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장민 KT 전무(CFO)는 “AICT 기업으로 본격적인 도약을 위해 사업 구조를 개선하고, 글로벌 IT기업과 전방위적 협력을 확대하겠다”며 “그룹 전체의 효율적 성장을 통해 기업가치와 주주가치 모두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최형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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