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현안 질의에서 더불어민주당 한민수 의원은 “2025년 매출액 40조 원이 넘는 국내 전자상거래 1위 기업 쿠팡의 민낯이 드러났다”며 질타했다.
그는 “이번 사태가 개인정보 유출입니까, 노출입니까”라고 묻자 박대준 쿠팡 대표는 “개인정보 유출”이라고 답했다. 한 의원은 이어 “어떤 약을 먹었는지 어떤 음식을 사 먹었는지, 어떤 옷을 입었는지 등 정보가 다 유출됐다. 역대급 개인정보가 털렸는데도 5개월 동안 인지를 못했다”고 강조하며 표현 선택을 문제 삼았다.
더불어민주당 이훈기 의원도 “쿠팡이 공지문에서 ‘유출’이 아닌 ‘노출’이라고 안내한 것은 국민 기만”이라며 “명백한 보안 실패인데 용어로 책임을 회피하려 한다”고 질타했다. 국민의힘 박정훈 의원 역시 “주소, 구매내역, 연락처 등은 범죄에 악용될 수 있다. 국민이 느끼는 위협은 단순한 ‘노출’ 수준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국회에서는 쿠팡 경영진의 책임 회피 가능성도 문제 삼았다.
이 의원은 “쿠팡은 노동자 사망, 알고리즘 논란, 물류센터 화재, 특검 수사 대상 사건, 그리고 이번 개인정보 유출까지 반복적으로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며 “김범석 의장이 직접 사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정훈 의원도 “가입 계정 6000만 개인데 유출 규모 3370만 건이면 사실상 전체 이용자가 피해 대상”이라며 책임 소재를 따졌다.
박 대표는 “사건은 한국 법인에서 발생했기에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고 답했으나 김 의장의 직접 사과 여부에는 명확히 답하지 않았다.

사과문 처리 문제도 쟁점으로 부각됐다. 더불어민주당 한민수 의원은 “어제 오후 12시 27분 기준 쿠팡 사과 문구를 찾아보라. 모바일·PC 어디에도 사과문 내용이 없다”며 “하루 사이에 사과문을 없애고 국민들을 속였다. 3000만 명이 넘는 국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황정아 의원도 “모바일과 PC 어디에서도 사과문을 찾을 수 없다”며 “이 엄중한 사태에서 왜 안 보이게 해 놓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박 대표는 “사태 발생 초기 배너 방식으로 사과문을 노출했고 기간 종료 후에는 2차 피해나 불안에 대응하기 위해 별도 이메일로 상세 사과문을 보내도록 준비 중”이라며 “다각적인 방법으로 소비자 불안을 덜어드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쿠팡은 당초 자사 4536개 계정에서 고객 이름, 이메일, 주소 등 개인정보가 유출됐다고 신고했으나 조사 과정에서 실제 유출 계정 수가 3379만여 개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쿠팡은 지난달 29일 언론을 통해 정보 유출 사실을 공개했으며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다음 날 쿠팡으로부터 문자 안내를 받았다. 이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민관 합동 조사단을 구성하고 사고 원인 분석과 재발 방지 대책 마련에 나선 상태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정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