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정부의 실물경기 활성화 방침에 맞춰 대형건물에 대한 교통량 감축 정책을 주차부제 실시 등 규제 위주에서 인센티브제로 전환하기로 했다고 1일 밝혔다.
이에 따라 백화점을 비롯한 대형건물이 교통량 감축 프로그램에 따라 진입 차량을 10% 이상 줄이면 교통유발부담금을 최고 100%까지 경감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번 인센티브 정책의 적용 대상은 롯데.신세계백화점 본점과 코엑스 등 교통혼잡특별관리시설물로 지정된 대형건물 69곳과 중구 롯데, 잠실 롯데, 반포 센트럴지구, 삼성동 아셈지구 등 4개 블록이다.
이들 건물과 블록들에 대해 승용차 이외의 수단으로 시설물을 방문하는 고객에게는 상품 구입액에 비례해 대중교통 이용권을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그 대신 대중교통 이용권 지급에 소요된 예산을 교통유발부담금의 30% 이내에서 경감해주기로 했다.또 자전거 보관소를 설치하고 자전거를 대량으로 구입하는 건물주에 대해서도 교통유발부담금의 30% 이내에서 그 비용을 경감하기로 했다.
승용차 요일제 등 총 15가지 종류의 감축 프로그램을 도입해 건물주들이 교통유발부담금을 최대 100%까지 감면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2005년부터 3년간 교통유발부담금을 총 49억3천100만원 납부했다. 같은 기간 신세계 백화점은 약 22억원, 현대백화점 35억7천900만원을 냈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를 끝까지 거부하는 건물에 대해선 지난달 25일 서울시의회에서 의결된 '주차장 설치 및 관리조례 개정안'에 따라 진입차량에 10부제와 5부제, 2부제를 강제로 시행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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