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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국은 팔짱만–식품] 설탕 · 나트륨과의 전쟁?...'병사들' 우왕좌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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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국은 팔짱만–식품] 설탕 · 나트륨과의 전쟁?...'병사들' 우왕좌왕
  • 특별취재팀 jhmoon@csnews.co.kr
  • 승인 2016.06.15 0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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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이 창간 10주년을 맞아 소비자와 기업간 신뢰회복을 위한 [소비자와 기업, 아름다운 동행] 캠페인에 나섰다. 소비자들이 가장 불편해하는 점을 짚어주고 일선에서 기업이 겪는 고충, 시장의 변화에 발맞춰 변화해야 할 규정과 제도 등을 살펴 소비자와 기업의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키 위한 방안이다.

이번 캠페인은 소비자 민원이 집중되는 식품/유통, 통신, 자동차, 전자등 주요 소비 제품을 대상으로 ① 소비자가 뿔났다 ② 기업도 괴로워 ③ 당국은 팔짱만 끼고 있나 ④ 앞서가는 기업들, 4개의 주제로 나눠 진행된다. [편집자 주]


지난해 세계보건기구(WHO)가 당류를 제한하는 권고안을 내놓으면서 세계 곳곳에서 ‘설탕과의 전쟁’을 시작했고 우리나라 역시 당류 섭취를 줄이기 위한 정책을 내놓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도  세계적인 당류 저감 움직임에 발을 맞추고 있지만 첨가당 의무 표시제 등 후속 조치가 미비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WHO는 하루 섭취 당류를 1일 권장 칼로리의 10% 미만을 줄일 것을 권고했다. 하루 섭취 권장 칼로리를 2000kcal로 계산했을 때 50g 미만으로 먹는 것이 좋다고 제안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설탕과 같은 첨가당은 1일 권장 칼로리의 5% 미만(25g)으로 줄여야 한다고 강력하게 권장했다.

실제로 당류가 당뇨병, 고혈압 비만 등 각종 성인병의 주범으로 꼽히면서 세계 각국에서도 설탕을 몰아내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영국에서는 올해 3월 향후 2년 이내에 '설탕세'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설탕이 35g이 든 코카콜라 캔(330ml) 기준으로 약 133원의 설탕세가 추가되는 셈이다.

멕시코는 이미 2014년부터 설탕세를 도입했으며 필리핀, 인도네시아, 인도 등에서도 설탕세와 특별소비세 등을 부과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자판기에서 ‘신호등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열량이나 당류 등 영양성분에 따라 빨강·노랑·녹색으로 구분해 음료를 배치하는 것이다. 또한 미국식품의약품국(FDA)은  모든 식품에 첨가당 표시를 의무화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국내 식약처 역시 지난  4월 ‘제1차 당류 저감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2020년까지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량을 하루 열량의 10% 이내로 관리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당초 강력하게 추진될 것으로 예상됐던 시리얼·즉석식품 등에대한 영양성분 표시 의무화, 고열량 저영양 표시 의무화 등이 영양표시 확대 추진, 고열량 저영양 표시 검토 등으로 완화됐다. 기업에 부담이 될 것이라는 업계의 반발에 부딪친 때문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당류가 몸에 안 좋다는 지적만 나올 뿐 제품에 첨가당이 얼마나 들어가 있는지 정보 제공이 미흡해 효용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하고 있다.

하지만 기업 역시 ‘당류 저감’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나오지 않는 것이 불만이라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정부 정책이 확정되면 기업에서도 그에 맞는 움직임을 보일텐데 현재 어떻게 해야 할지 혼란스럽다는 것.

식약처가 2012년부터 시작한 나트륨 줄이기 정책 역시 두루뭉술한 운영으로 큰 성과를 얻지 못하고 있다. 가공식품과 제조업체를 위주로 나트륨 저감을 하다보니 ‘기업 옥죄기’만 할 뿐 실효성이 없다는 것. 실제로 외식업체 중에서 나트륨 저감을 실천하고 있는 ‘실천음식점’은 2015년 12월 기준 95개에 불과하다.

업계 관계자는 “4월부터 당류 저감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지만 명확하게 어떤 식으로 저감 활동을 펼쳐야 할지는 나오지 않고 있다”며 “당류가 높으면 나쁜 제품으로 몰리기 때문에 오히려 빨리 당류 저감 방향이 나오는 것이 기업 입장에서도 좋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특별취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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