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OIT '공기청정기 렌탈 중단하면 위약금에 가입비까지 토해 내라고?
상태바
'OIT '공기청정기 렌탈 중단하면 위약금에 가입비까지 토해 내라고?
  • 조지윤 기자 jujunn@csnews.co.kr
  • 승인 2016.07.28 08:39
  • 댓글 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IT(옥틸이소티아졸론) 검출로 공기청정기에 대한 해지문의가 쏟아지면서 해지 조건에 대한 문제가 다시 논란이 되고 있다.

환경부가 제품 작동 중 OIT가 검출이 된다는 사실을 발표하면서 문제가 된 필터를 이용한 업체들은 필터 무상교체를 실시중이다. 하지만 제품에 대한 불안감을 떨치지 못한 일부 소비자들은 사용 중단을 원하고 있는 상황.

특히 렌탈제품의 경우 약정기간 내 중도계약 해지하면 위약금은 물론이고 면제받았던 가입비까지 납부해야 해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경기도 평택에 사는 김 모(여)씨는 쿠쿠전자의 공기청정기를 렌탈해 사용해왔다. 4살 된 딸아이를 위해 큰 마음먹고 렌탈했지만 최근 불거진 공기청정기 관련 유해물질 논란으로 불안해 쓰지도 못하고 방치해왔다고.

렌탈비만 그대로 통장에서 빠져 나가는 게 아까워 차라리 해지하는 게 마음이 편할 것 같아 업체 측에 문의했지만 김 씨로서는 이해할 수 없는 설명을 들었다. 약정기간 내 발생하는 위약금과 별도로 렌탈 가입 당시 면제됐던 가입비 10만 원까지 총 24만 원가량을 내야 한다는 내용이었다.

김 씨는 “렌탈 계약 당시 가입비는 분명 무료라고 했고 제품 팜플렛에도 면제라고 써있는데 해지할 때는 왜 토해내야 하는지 이해가 안 간다”고 의문을 나타냈다.

이에 대해 쿠쿠전자 관계자는 “일부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일정기간에는 렌탈 계약 시 가입비를 면제해주고 있다”며 “애초 조건자체가 약정기간 이상 렌탈을 유지할 경우 가입비가 면제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렌탈을 중도해약할 경우 위약금과 함께 면제됐던 가입비를 지불해야 한다고.

관계자는 “유해물질로 지적된 OIT(옥틸이소티아졸론)가 검출된 제품의 경우 환경부가 일반 사용환경에서는 위해성이 없을 것이라고 밝힌 만큼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다”며 “애초 문제된 것이 필터인만큼 필터는 무상으로 교체해드리고 있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지윤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쿠쿠불매 2016-07-28 13:14:10
렌탈계약시 항균.항바이러스제품이라 더 비싼 가격에 매달 렌탈료를 내고 사용했습니다. 그러면서 이제는 oit검출된 필터가 문제이니 필터만 항균.항바이러스 기능이 없는 필터를 사용하라고 하면서 계약당시의 광고내용과 다르지 않다고 쿠쿠전자는 말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필터교체를 하면 처음계약할 당시의 광고내용과 다른데도 불구하고 같은제품이라 계약위반사항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공기청정기에서 필터는 자동차의 엔진과도 같은 중요부품인데 중요부품이 다른것인데 같은제품이라며 필터만 교체해서 쓰라고 사용자에게 강요하고 있습니다. 논리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말만 하면서 고객을 우롱하는 업체가 쿠쿠입니다.

쿠쿠불매하자 2016-07-28 16:28:37
쿠쿠 생각하면 정말 치가 떨립니다..자기제품 문제없다..해지하고싶음 위약금내라..배째라식으로 나오고 계속 따져야하고..진짜 머리아픈기업이에요..필터교체해서 쓰란말만하고..렌탈료만 가져가고..정말상종 못할기업이에요

아기엄마 2016-07-28 23:43:06
쿠쿠전자
불량제품 팔아놓고는 당당
문제가 생긴 후 약자인 소비자들에게만 부담을 떠넘기는 파렴치한 악덕기업입니다
유해물질포함된 물건을 팔았으면 사죄해도 모자를판에
당당한이유는 대체뭔가요
필터교체한 그필터는 성능은 기존대비떨어진다하고 환경부 조사대상건도 아니라는데 대체고객에게 얼마나 더 피해를 입히려는지
한국이니 이런기업도 계속 베짱영업하는것같아 아기에게 그저 미안할뿐입니다.
항상 약자는 저희같은 고객이니깐요.
왜 처음에 쿠쿠를 믿고 그브랜드를 좋게생각해서 장기렌탈을 한건지
그때 제 자신이 극도록 후회됩니다.
쿠쿠는 지금이라도 정신차리고 고객입장에서 미안한마음좀 가지세요

바다 2016-07-29 21:59:50
쿠쿠전자땜에 김수현도 보기싫어진다.
살인독소 나오는청정기 렌탈하고
해약한다니 절대로 괜찮다고 큰소리치더니
유해하다 발표났는데도 무조건 해지하면 위약금 몇십만원내라는 억지소리,우기기
회사가 이번사태에대한 소비자대응 방침
지시라며 뭘위약했는지 말해달래도 ㅇ수조건 위약금내라고 앵무새처럼되풀이 숨막
힌다.정말 자기들의 엄청난 잘못을 모르쇠로일관하며 소비자를 병신으로 만드는 나쁜쿠쿠 저렇게악질적인 대처하는 회사폭삭 망해야 마땅한 악덕기업이다
소비자가 봉이냐!

개쿠쿠쓰레기 2016-07-29 00:25:53
싸구려 필터는 뭘믿고 쓰란거니?처음 계약당시와 필터가 다른데 왜 비용은 똑같냐?우리가 해지하면 프로모션차원에서 해준거라서 10만원을 더 내야된다면 니네는 유해물질이
나왔는데 그것에
대한 배상은 커녕 뭐 위약금?너네 허위과장광고 아니니?그리고 인체에 무해하다고?상당히 위해한 물질이라고 환경부와 통화했고 절대 사용하지 말랜다!!근데 뭐?일년넘게 마신것도 억울한데 돈까지 더 내라?쓰레기 기업아 그렇게 말장난하지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