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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법정관리, 정부 사태해결 '총력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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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법정관리, 정부 사태해결 '총력전'
  • 김국헌 기자 khk@csnews.co.kr
  • 승인 2016.08.31 15:4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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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권단이 30일 한진해운에 추가지원 불가를 선언하면서 31일 한진해운이 법정관리 수순에 들어갔다.

한진해운이 필요한 자금은 1조에서 1조 3천억 원, 하지만 한진이 내놓은 자구책은 5천억 원 수준에 불과해 부족한 돈을 지원해봤자 밀린 용선료 갚느라 해외로 빠져나갈 뿐이라며, 채권단은 추가 지원을 거부했다.

한진해운은 연매출 8조원·총자산 7조원에 세계 7위의 선대를 보유한 대형 컨테이너 선사로 해운·항만·물류 시장의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한진해운은 삼성전자 가전제품 수출물량의 40%, LG전자 물량의 20%를 맡고 있기도 하다. 

이에 정부는 3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해양수산부 윤학배 차관 주재로 '해운·항만 대응반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윤학배 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비상대응반'을 운영키로 했다. 선주협회, 부산·광양 등 항만공사, 해상노조연맹 등이 참여한다.

정부는 강제하역된 화물의 수송을 지원하고, 납기일 지연 등으로 중소 화주에 심각한 경영 위기가 발생하면 금융감독원과 채권은행 주도로 금융지원을 하기로 했다.

운항이 중단된 한진해운 노선에는 대체선박을 투입한다. 일부 노선에는 현대상선의 대체선박을 투입하고, 다른 노선에는 한진해운이 가입했던 해운동맹 CKYHE와 해외선사에 선복 재배치를 요청할 방침이다.

정부는 또 정부가 한진해운의 우량자산을 현대상선이 인수토록 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금융위원회는 31일 금융감독원 등과 관계기관 합동 '금융시장 대응회의'를 열고, 현대상선이 한진해운의 선박, 영업, 네트워크, 인력 등 우량자산을 인수해 최대한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1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 결정과 관련 "원칙에 따른 불가피한 조치"라며 "해운·항만 산업의 경우 최소 2~3개월은 어려움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국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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