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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시장 유통 생활화학제품 조사·퇴출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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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시장 유통 생활화학제품 조사·퇴출 강화”
  • 조지윤 기자 jujunn@csnews.co.kr
  • 승인 2016.11.29 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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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29일 오전 국무회의에서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 대책’을 확정 및 발표했다.

그간 가습기살균제 사고, 에어컨‧공기청정기의 항균필터에서 살생물질OIT(옥틸이소티아졸론) 방출, CMIT/MIT 치약 등으로 생활화학제품의 안전성에 대한 국민 불안이 커짐에 따라 그간 국무조정실과 환경부 등 관계부처가 긴밀히 협의해 대책을 마련한 것.

정부는 국민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생활화학제품의 안전관리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재검토와 개선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국회 가습기살균제 특별조사 위원회 활동과정에서 제시된 사고 재발방지 방안 등을 검토해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 대책’을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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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환경부
그간 생활화학제품은 각 부처별로 소관 법령에 따라 관리대상을 정하고 허가, 신고, 안전기준 등의 방식으로 관리해왔다.

그러나 시장의 다변화, 법적 관리대상이 아닌 새로운 유형의 제품 출시 등으로 관리의 사각지대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고, 유통 중인 제품에 대한 시장감시가 미흡해 국민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

제품에 함유되는 화학물질에 대해서는 2015년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이하 ‘화평법’)을 제정해 물질 정보 등록, 제품 내 사용을 허가‧제한‧금지하는 물질 지정 등을 시행했다. 하지만 살생물질과 같이 소량(1톤/년 미만) 유통되는 경우 화학물질의 등록과 평가 대상에서 제외되고 있으며, 제품에 대한 위해성 평가와 관리에는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

또한 생활화학제품의 안전관리와 성분정보 공개 등 소비자와의 소통에 있어서도 기업의 책임감과 역할 강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이번 대책에서 국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화학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시장 유통 생활화학제품 조사 및 퇴출 강화 ▲생활화학제품 관리체계 전면 개편 ▲제품 관리제도 이행기반 구축 ▲기업의 역할 확대의 4가지 전략을 제시했다.

현재 애경산업, LG생활건강, CJ라이온, 유한크로락스, 한국피죤, 한국P&G 등 다수 기업이 참여의사를 밝혔으며, 선도기업의 우수사례를 바탕으로 기업의 자발적인 제품 안전관리 문화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에 발표한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 대책'이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부처 간 협력과 이해관계자 간 소통을 강화하는 등 만전을 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지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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