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넥서스5x 무한부팅 고통...제품결함인데 유상수리뿐?
상태바
넥서스5x 무한부팅 고통...제품결함인데 유상수리뿐?
보증기간 지나면 '칼' 유상 적용...미국에선 일부 환불?
  • 김국헌 기자 khk@csnews.co.kr
  • 승인 2016.12.21 08:37
  • 댓글 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전자 넥서스5x 무한부팅이 소비자들로부터 원성을 사고 있는 가운데 일부 소비자들이 미국에서는 환불이 가능하지만 국내에서는 유무상 수리만 해주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도 파주에 사는 권 모(여) 씨는 작년  11월  LG전자 넥서스5x를 구매해 1년이상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들어 단말기가 갑자기 꺼지며 무한부팅이 계속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서비스센터에 찾아갔더니 무상보증 기간인 1년이 지났으므로 유상수리해야 하며 수리비만 20만 원에 달한다고 안내했다.

거의 새 휴대폰 가격과 맞먹다보니 해지를 생각해 봤지만 아직 약정이 끝나지 않아서 위약금까지 물어야 했다. 권 씨는 이도저도 못하고 고통받고 있다가 미국 소비자들 대상으로는 환불 조치를 해줬다는 사실을 알게됐다. 권 씨는 "미국 소비자에게만 환불조치를 해주고 국내 소비자에게는 수리 정책을 내놓고 있다. 이는 엄격한 내수차별"이라고 주장했다.

lg 넥서스5x.jpg
▲ LG전자 넥서스5x

넥서스 5x는 구글의 순정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탑재한 스마트폰으로, 구글과 LG전자가 합작해 만든 제품이다. 지난해 10월 국내에서도 출시돼 저렴하고 성능좋은 스마트폰으로 상당한 인기를 끌었다. 구글이 넥서스 제품을 출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면서 올해 10월 단종됐다.

문제는  일부 넥서스5x 모델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무한부팅 현상이 발생해 소비자들이 고통을 겪고 있는 것. 무한부팅이란 스마트폰이 정상적으로 켜지지 않고 초기 부팅 화면을 반복하는 오류를 말한다. 무한부팅을 겪고 있는 사용자들은 캐쉬 삭제, 팩토리 리셋, 세이프 모드에서 부팅 등 온갖 방법을 사용해도 막을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고통을 호소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자 LG전자 미국 법인은 지난해 11월 말 무한부팅 문제가 발생한 스마트폰 ‘구글 넥서스5X’를 전액 환불해주기로 결정했다.
lg 넥서스 미국 답변.JPG
▲ 미국 레딧(Raddit)에 올라온 한 유저의 글. 해당 이용자가 넥서스5x 무한부팅 현상에 대해 LG서비스센터로부터 이메일을 받았고, 기기를 접수했지만 부품재고가 없어 전액 환불해주겠다는 내용이다.


11월 말 당시 미국 현지 언론에 따르면 LG전자 미국법인은 무한부팅 수리를 위해 넥서스5X를 회사에 보낸 소비자들에게 전액 환불해주겠다는 내용의 이메일을 전달했다. 넥서스5X를 수리할 수 있는 부품이 없고, 제품 결함을 인정한다는 것이 환불 사유다. 미국내 판매점에서 구입했다면 구매가격으로 전액 환불조치가 이뤄지고 있다.

이같은 사실이 국내에 알려지면서 다수의 소비자들이 미국에서는 환불이 가능한데 왜 한국에서는 유무상 수리만 이뤄지느냐고 문제를 제기하고 있지만 확인결과 현재 미국에서도 국내와 똑같이 유무상 수리만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LG전자 관계자는 "미국에서 환불은 11월 말 당시에 일시적인 부품 수급 문제가 발생해 한시적으로 시행된 조치"라며 "지금은 부품 수급이 원활하게 진행되면서 국내와 똑같이 유무상 수리가 적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형평성 논란은 차치하더라도 무한부팅으로 많은 소비자들이 고통을 겪고 있는데도 LG전자가 별다른 정책을 내놓지 않는 점은 여전히 소비자들의 불만사항이다.

현재 메인보드를 교체하는 형식으로 1년 이내에만 무상수리되고 이후엔 유상수리를 진행하고 있는데 다른 단말기와 똑같은 수리 정책이다.

lg전자 답변.JPG
▲ 넥서스5x의 무한부팅에 대한 소비자의 무상수리 요구에 대한 LG전자 고객센터의 답변.
소비자들이 넥서스5x 무한부팅과 관련해 LG전자 고객지원센터에 이메일이나 전화문의를 하면  "엔지니어가 규정에 따라 조치하는 부분이며 동일 증상에 대한 동일 원인에 의한 발생 및 관련 내용이 담당 부서를 통해 공지되지 않아 확실한 답변이 어렵다"는 매크로식 답변만 반복하고  있다.

또 "서비스센터에 동일 원인에 의한 이상 증상으로 문의하시거나 조치를 받고자 하는 사례가 지속 발생하는 경우 해당 부서로 내용이 전달되며 이후 서비스 조치가 정해진다"고 안내하고 있다. 결국 '이슈화' 되지 않으면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겠다는 얘기다.

국내 소비자들은 미국과 같은 환불까지는 해주지 않더라도 무한부팅이 제품결함임을 인정하고 보증기간이 1년이 지나더라도 무상수리를 해줘야 한다는 입장이다. LG전자는 무한부팅현상이 다수 발견된 G4에 대해서는 기간에 관계없이 무상수리를 취해준 바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국헌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빡침 2016-12-25 15:03:57
저 방금 5x 죽었는데 진짜 화나네요 이게 기기 문제였다니 ㅋㅋㅋㅋㅋ 심지어 기기문제를 소비자가 유상으로 고쳐야한다는거는 어불성설 아닌가요? 지금 핸드폰으로 처리해야하는 일이 굉장히 많은데 심지어 죽어도 일요일에 죽어서 어떻게 할수도 없고 무엇보다 나오자마자 사서 이게 겨우 1년지났는데 이때 죽는다니 ^^ 무슨 넥서스5x타임도 아니고 1년 살짝 넘은거로 20만원 물어야한다는거 어이없어서 욕이 나오네요. 기간에 상관없이 무상수리 해주세요. 거지같은 기기 팔아놓고서 그 후폭풍은 소비자가 치뤄야 한다는게 말이 됩니까? 거지같은 기기 또 고장날까봐 아예 바꿔버리고 싶은데 위약금은 보상해주나요??????????어????? 진짜 소비자 우롱하는 대처 그만하시고 빠른 조치 부탁드립니다. 기간상관없이 무상수리 요청합니다!

시민 2016-12-25 22:09:55
이런 문제는 정말 큽니다 한 카페에서도 여러 명의 피해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널리 알려서 무상 수리를 해줘야 마땅합니다

jnbjet 2016-12-22 18:02:36
엘지 종특 무한부팅 문제 좀 해결하길.. 안그러면 곧 스마트폰 사업 접을 겁니다.
넥서스 5X도 당연히 무상수리 해야 함에도, 모르는 척 하고 있는 엘지는.. 빠른 조치 바랍니다.

데일리 2016-12-24 18:14:58
넥서스5X 사용중입니다... 초반에 전원버튼 불량으로 액정교체, 일주일후 쿼츠색상 뒷면커버 이염문제로 블랙으로 교체, 블랙도 특정케이스 오래씌우니 이염발생하고 찌걱찌걱 소리까지 납니다... 또 뒷면케이스 교체받고 어쩔수 없이 투명케이스만 사용하고 있네요... 10개월째 사용중인데 1년지나고 무한부팅 발생할까봐 엄청 불안합니다... 다른분들처럼 1년 지나자마자 무한부팅 발생한다면 황당함과 분노는 극에 달할듯합니다... 하루빨 리 기간에 상관없는 무상수리가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1년 지나고 무한부팅으로 유상수리 받게 된다면 저는 이제 엘지제품 안살렵니다...

오류정정 2016-12-22 04:28:58
넥서스5x는 구글과 엘지만 합작해서 만든겁니다. 화웨이 아닙니다.

이 제품뿐만 아니라 최근 엘지 제품(G4, V10, G5 등)에 동일한 무한부팅 현상이 발생중이고, 기간에 상관없이 무상수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넥서스5x만 차별받는 중이지요.

참고로 화웨이와 구글이 합작한건 넥서스6p이고, 무한부팅 오류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