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농협금융 계열사 CEO는 중앙회 출신만?... 금융당국, 지배구조 문제 공론화 움직임
상태바
농협금융 계열사 CEO는 중앙회 출신만?... 금융당국, 지배구조 문제 공론화 움직임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24.03.13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NH투자증권 대표이사 선임 문제로 농협중앙회와 농협금융지주가 갈등을 보인 가운데 금융당국이 농협금융의 지배구조 문제를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수 년 전부터 농협금융 계열사의 내부통제와 지배구조 문제를 경영유의 형태로 지적했는데 이번 검사를 계기로 문제를 공론화하고 개선하는데 주력하겠다는 입장이다. 

농협금융 계열사는 자체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통해 최고경영자(CEO)가 선출되지만 비은행 계열사의 경우 대부분 농협금융의 모회사인 농협중앙회 출신 인사가 다수 임명됐다. 계열사 CEO 선임에 있어 실질적으로 농협중앙회장의 의중이 작용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다. 

◆ "중앙회가 비협조적이었다" 지배구조 공론화 나선 금감원

금감원은 지난 7일부터 농협금융지주와 농협은행에 대해 수시검사에 돌입한데 이어 8일부터는 NH투자증권에 대한 정기 검사를 시작했다. NH투자증권은 최근 대표이사 선임 과정에서 숏리스트에 오른 유찬형 전 농협중앙회 부회장을 농협중앙회 측이 밀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낙하산 논란을 빚은 곳이기도 하다.

결과적으로는 지난 11일 증권사 내부 출신인 윤병운 부사장이 최종 후보에 오르면서 농협중앙회가 양보하는 모양새가 됐지만 윤 내정자에 대한 임추위 표결 과정에서 만장일치를 받지 못하는 등 진통은 이어졌다. 

금융당국은 농협금융지주 그리고 계열사에 대해 수 년전부터 지배구조 개선에 대해 수 차례 지적했지만 농협금융의 모회사인 농협중앙회가 비협조적이었다고 보고 있다. 

금융당국은 과거 농업지원사업 재원으로 활용되는 농업지원사업비(이하 농지비)가 과도하게 부과되고 있다며 농협은행과 농협생명에 경영유의를 내리는가 하면 농협생명에 대해서는 지난해 6월 대부분의 이사진이 보험업 관련 경력이 없거나 미흡한 수준이라며 전문성 제고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일련의 과정에서 손자회사에 대한 농협중앙회의 과도한 개입이 있었다고 보는 시각이다. 

우선 농지비 문제의 경우 금융회사 수익성이나 건전성을 고려하지 않고 매출액(영업수익) 기반으로 책정되면서 비은행 계열사 건전성 악화 우려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었던 것은 사실이다. 농지비는 금융지주가 계열사로부터 수취해 농협중앙회에 납부하는 형태로 매년 농협중앙회와 농협금융지주가 협의해 수취액을 정하고 있다. 
 


계열사 CEO 인사에 있어서도 농협금융은 모회사인 농협중앙회 출신 인사를 선임하는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농협금융지주 산하 9개 계열사 중에서 외부 혹은 계열사 내부출신이 대표이사를 맡은 곳은 NH투자증권, 농협리츠운용, NH벤처투자 등 자본시장 관련 계열사 3곳에 불과하다. 

농협생명, 농협손해보험, 농협캐피탈, NH아문디자산운용, 농협저축은행 등 비은행 5개사는 모두 전직 농협중앙회 또는 농협은행 임원 출신 인사가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반면 신한금융지주는 증권, 자산운용, 생명보험, 카드사 등 주력 비은행 계열사는 모두 외부 또는 계열사 내부 인사가 대표이사를 역임 중이고 KB금융지주도 증권, 자산운용, 손해보험사 대표로 계열사 내부 인사를 중용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농협중앙회와 지주 자회사 간 내부통제나 지배구조 문제는 어제 오늘 문제가 아니고 수 년전부터 정기 및 수시검사 때마다 지적해왔던 사항들인데 개선되지 않았다"며 "최근에 사고 검사를 나가면서 3자 간의 관계에 있어 전문성이나 금융그룹의 독립성이 문제가 있지 않는지 살펴보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당국이 농협의 지배구조를 보고 있는 상황에서 강호동 중앙회장 취임 후 농협 금융계열사 CEO들에 대한 재신임 과정을 거칠지도 관심사다. 과거 김병원·이성희 회장 취임 당시에도 은행과 보험 계열사 CEO들이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일종의 재신임 과정을 밟은 바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그동안 반복제기된 문제를) 공론화까지는 충분히 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공론화를 통해 여러 문제점이 있다는 점을 알려서 추후 개선될 수 있는 계기라도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