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회장 정만기)에 따르면 미국 내 완성차공장 재가동 후 3개월간(6~8월) 한국차 브랜드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8.9%다.
이는 전성기였던 2011년의 시장 점유율을 그대로 회복한 것이다.
특히 미국 자동차 시장의 76.8%를 차지하는 SUV와 미니밴, 소형 픽업트럭 등 경트럭 시장에서의 현대·기아자동차 점유율이 올라갔다. 현기차 공장 가동중단 전인 2019년 12월~2020년 2월에는 5.6%였는데 재가동 후인 2020년 6월~8월 6.9%로 뛰었다.
다른 해외 브랜드들은 낮아지는 추세다. GM(-1.8%p)과 토요타자동차(-0.3%p), 닛산자동차(-1.2%p), 미쓰비시(-0.4%p) 등 경쟁업체들은 시장 점유율 확보에 어려운 기색이다.
협회 측은 “세계적으로 선호도가 커지고 있는 SUV 위주의 신차 출시와 최고 등급의 안전도 등 품질경쟁력 확보, 한국산차 수출물량 조정을 통한 효율적 재고관리 등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현대차 팰리세이드](/news/photo/202010/613325_210563_1552.jpg)
대표적으로 현대·기아차는 2019년 6월 팰리세이드, 2019년 11월 베뉴, 2020년 1월 셀토스 등 신규 SUV 라인업을 잇달아 출시했다. 또 현대차 넥쏘와 제네시스 G80, G70 등은 올해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가 실시한 충돌 안전도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를 획득하기도 했다. 품질경쟁력까지 인정받은 셈이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글로벌 경쟁이 심화할 전망임을 고려해 업계로서는 노사안정과 생산성 제고를 빈틈없이 하는 한편, 정부로서는 기업의 이러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인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