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은 지난해 금융교육협의회에서 논의된 청년 금융교육 확대 및 e-금융교육센터 홍보 강화의 일환으로 '슈카'와 함께 금융교육 홍보 영상을 제작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영상에서 ‘슈카’는 올바른 금융생활을 위해서는 복잡한 금융정보를 이해하고 판단해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금융이해력)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금융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또한 e-금융교육센터가 금융교육 프로그램 및 콘텐츠 뿐만 아니라 금융교육 전문강사에 대한 정보와 금융 공모전, 경진대회 등 다양한 행사 정보, 연구·통계자료 등도 제공하고 있는 점 등을 소개했다.
금융위는 금융거래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대학생·사회초년생 등 청년 대상 금융교육을 강화할 필요성이 크다는 판단 아래, 청년들을 위한 교육영상(4편)과 '금융기초체력 키우기 캠페인에 따른 생애주기별 맞춤형 금융교육용 웹툰(5편)도 함께 제작해 교육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e-금융교육센터에서는 39개 유관기관이 제작한 557개 금융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약 72만 명이 e-금융교육센터를 방문한 바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300만 이상의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 '슈카'가 금융교육의 목적, 필요성과 함께 e-금융교육센터의 기능 및 활용방법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함으로써 일반 국민의 금융교육에 대한 흥미 및 플랫폼에 대한 인지도가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편 금감원은 현재 추진 중인 e-금융교육센터 개편을 신속히 완료해 올해 말부터는 여타 공공부문의 금융교육 콘텐츠까지 e-금융교육센터 한 곳에서 이용이 가능하도록 구현하는 한편 향후 AI 챗봇 기능 등 수요자로부터 개선 관련 의견을 직접 받아 반영하는 등 플랫폼의 이용 편의도를 높일 계획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철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