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 개설된 이후 1년 6개월 만의 일이다. 김 지사는 복지 사각지대에서 세상을 떠난 ‘수원 세 모녀’ 사건 이후 2022년 8월 25일 긴급복지 핫라인(010-4419-7722)과 긴급복지 위기상담 콜센터(031-120)를 신설했다.
이후 위기도민 발굴을 위해 경기복G톡, 경기도 긴급복지 누리집으로 긴급복지 핫라인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
경기도에 따르면 긴급복지 핫라인에서 상담 받은 1만 명 중 4286명이 복지상담을 받았다. 복지 이외의 건강보험료 미납 및 도내 정책 등 문의가 5714건에 달했다.
복지상담을 받은 도민 중에서는 50대가 1048명(24.5%)으로 가장 많았다. 복지상담을 통해 요청받은 도움을 분야(중복 응답)는 ‘생계지원’이 49%로 가장 많았고, 이어 ▲의료 15% ▲주거 6.3% ▲채무 8% 등의 순이다. 가구 유형별로는 1인가구가 42%로 가장 많았고, 2인가구 22%, 3인 가구 13%가 뒤를 이었다.
경기도는 올해 1월 주거 취약계층이 많이 거주하는 고시원 2937개소, 쪽방촌 36세대, 무료급식소 16개소에 긴급복지 핫라인 홍보물을 배부했다. 이어 도민 밀집 지역에 현수막을 게시해 복지도움을 필요로 하는 도민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으로 지인, 이웃 등 지역사회 제보가 증가하고 있다. 2022년 지역사회 제보 비중이 46%였는데 올해 1월말에는 58%로 높아졌다.
지난달 19일에는 길에서 넘어져 안면부 출혈이 있는 할머니가 도와달라는 소리에 동네 이웃이 병원 이송과 동시에 긴급복지 핫라인에 전화해 복지 도움을 요청한 사례도 있었다.
경기도는 복지도움을 요청한 긴급복지·국민기초생활수급·차상위 등 공적지원 1883명에 14억9000만 원을 지원했다. 현금·상품권·후원물품 등 민간지원은 975명에게 9760만 원을 지원했다
오병권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긴급복지 핫라인은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도민들도 손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복지 상담창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라며 “사후관리를 통해 서비스의 질을 높여 ‘수원 세모녀 사건’과 같은 비극적인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유성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