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이복현 금감원장 "홍콩 ELS 책임분담방향 내달 초 공개...피해 원상복구시 금융회사 제재 경감"
상태바
이복현 금감원장 "홍콩 ELS 책임분담방향 내달 초 공개...피해 원상복구시 금융회사 제재 경감"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24.02.28 12:04
  • 댓글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이 빠르면 내달 초 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사태와 관련한 책임분담 방향을 공개할 예정이다. 

소비자 피해구제와 관련해서는 판매 회사들이 책임을 인정하고 이해관계자에게 적절한 원상회복 조치시 제재 경감도 가능하다는 점도 언급됐다.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28일 오전 금융연구기관장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내부적으로 책임분담안 초안은 마무리됐고 부서별로 의견을 구하면서 점검 중"이라며 "3월을 넘기지 않는 시점에서 당국이 가진 방향성을 말씀드려 시장에 대한 예측성을 제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작년 초부터 국내 경제 내지 중국경제 상황을 예상하면서 리스크가 현실화될 수 있었던 것들에 대한 합리적인 예측이 가능했다"면서 "손실화되는 현 시점에서 투자자 내지 금융회사 실태 점검을 하는 차원에서 검사를 진행했던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금융회사 손실부담안에 대해서는 내주 확정안이 발표되는 것은 아니지만 과거 DLF 사태나 사모펀드 사태보다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있는 만큼 일률적인 결정은 내리지 않을 것임을 밝히기도 했다.

이 원장은 "ELS 손실분담안은 과거 사모펀드나 DLF 사태 등의 경험을 감안하되 그것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이해관계 내지 요소를 반영할 수 있는 형태로 고려하고 있다"며 "일률적으로 재가입자나 증권사는 배상안에서 빠진다고 보는 건 성급한 결론"이라고 선을 그었다.

피해구제와 금융회사의 제재와의 상관관계에 대해 이 원장은 적극적인 피해구제시 금융회사의 제재 경감도 감안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과거 잘못에 대해 금전적으로 배상해준다고해서 그 잘못을 없던 것으로 할 수 없지만 과거 잘못을 상당부분 시정하고 책임을 인정해 소비자 내지 이해관계자에게 적절한 원상회복 조치를 한다면 원론적으로 제재 감경 요소로 삼는 건 너무 당연한 것"이라며 "분쟁조정안 수용 가능성을 높이고 이해관계자간 갈등을 축소하는 측면에서 제재 및 과징금에 반영하는 것이 합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향후 제재 수위는 금융위에서 기준을 만들어주시고 금감원도 기준을 만드는데 서포트를 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단정할 수 없다"며 "개인적으로 지금 금융회사들이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유의미한 정도로 반영하는 것이 전체 제도 운영에서 맞다"고 강조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신12 2024-02-28 16:16:19
사기가입시킨은행원도처벌하고판매독려한은행도처벌해야합니다
판매허가한금감원도책임져야합니다
가입자들피토하는세월이3년이나지났읍니다
누가보상합니까!!!
내돈돌려주십시요!!!!

미워신한 2024-02-28 16:04:03
불완전판매를 넘어선 사기성판매이다
. 원금과 이자계산매서 돌려줘라. 피해보상도 하시요. 사기성판먀인거 본인들이 더 잘알것이다. 이행치 않을경우 자멸이 다음순일 것이다.

뭉숑 2024-02-28 15:24:47
아무리 생각해도 불판이며 사기성부정판매라 생각한다~~제일 중요한 투장성향표를 10번이나 우려먹고 피해자는 내가왜 공격형인지 전문투자자인지 알지도 못하는상황에서 이번일로 서류를보고 알았는데 여기서 또 재가입자에 고령자아님으르 차별받고 두번,세번 죽이는 이 실태~~왜!!!!!!!!!!은행에서 주식을 팔아가지고 이 사태를 만들었습니까!!!전액배상에 계약 원천무효~~

레모나 2024-02-28 13:40:08
금융기관은 무리한 영업목표(비이자수익 증대)를 달성할 명분으로 els 상품을 안전한 상품인양 소개하여 금소법을 위반해 고객들에게 피해를 입힌 점 사과하고 100% 원금배상 해줘야한다.
은행원도 양심선언했는데, 피해자들에게 최소한의 도리를 해야하는거 아닌가요?
금감원은 배상 차등 적용하지말고 동등하게 100% 원
금배상 해주고, 금융기관에는 징벌적 과징금을 부과하여 다시는 똑같은 금융사기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어일미 2024-02-28 13:25:01
은행이 자율배상 먼저 하라고 하면 은행이 하겠습니까.이복현 원장님은 아직도 사기꾼 은행이 양심이 있는 기관이라고 생각하고 계시다니 어이가 없습니다.
피해자들이 벌써 수개월째 피해보상 100%하라고 항의하고 있는데 보이질 않나 봅니다.
차등보상 등 여러 안들을 구상하고 있어 보이지만 해답은 피해자들에게100%원금배상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