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다올투자증권 주주총회, 이병철 회장 '완승'…경영권 분쟁 우위 점하나
상태바
다올투자증권 주주총회, 이병철 회장 '완승'…경영권 분쟁 우위 점하나
  • 이철호 기자 bsky052@csnews.co.kr
  • 승인 2024.03.15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올투자증권 정기주주총회에서 이병철 회장과 2대 주주인 김기수 프레스토투자자문 대표 간의 경쟁은 이 회장의 승리로 마무리됐다.

이번 정기주주총회에서 김 대표가 제안한 의안이 모두 부결되면서 향후 경영권 분쟁에서 이 회장에 힘이 실릴 것으로 전망된다.

다올투자증권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제44기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김 대표가 제안한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사외이사 선임의 건에 대한 투표를 진행했다.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다올투자증권 정기주주총회가 개최됐다.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다올투자증권 정기주주총회가 개최됐다.
▲이사회 의장인 황준호 다올투자증권 대표이사가 향후 경영계획을 발표했다.
▲이사회 의장인 황준호 다올투자증권 대표이사가 향후 경영계획을 발표했다.

투표 결과 제2호 의안으로 상정된 정관 일부 변경의 건은 6건 모두 찬성률이 20%대에 머물러 부결됐다. 사외이사로 강형구 한양대 교수를 선임하는 안건 역시 찬성률이 20%대에 불과해 통과되지 못했다.

김 대표는 이번 주주총회에서 정관 변경을 통해 ▲주주 관여 활동 보장을 위한 권고적 주주제안 신설 ▲주주총회 보수심의제 도입 ▲이사회 수 감축(9명→7명) 및 임기 단축(3년→1년)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된 보수위원회 설치 ▲전자주주총회 병행 개최 등을 제안했다.

하지만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찬성율이 과반수에 크게 못 미치면서 김 대표의 주주제안은 무효로 끝났다. 이에 따라 유상증자에 따른 자본금 확충, 자회사 매각에 대한 보고 및 결의 건도 자동 폐기됐다.

이외에 이사 보수한도를 기존 한도 100억 원에서 2022년 실지급액인 38억 원으로 조정하는 안건, 임원퇴직금 지급 규정 중 회장에 대한 지급률을 낮추는 안건도 부결됐다.

이번 정기주주총회 결과는 다올투자증권 경영권 분쟁에서 이 회장에 손을 들어주는 것이라 볼 수 있다. 3월 기준 이 회장은 다올투자증권 지분 25.20%를, 김 대표는 14.34%를 보유한 가운데 41.72%에 달하는 소액주주들이 이 회장 측에 힘을 실어준 셈이다.

지난해 5월 SG증권발 주가 폭락 사태로 다올투자증권 주식이 급락하자 김 대표는 이를 집중 매수해 지분 11.50%를 획득하며 다올투자증권 2대 주주로 등극했다. 이후 9월에는 김 대표가 주식 보유 목적을 '일반 투자'에서 '경영권 영향'으로 변경하며 이 회장과 김 대포 간의 경영권 분쟁이 본격화됐다.

김 대표 측은 '다올 밸류업'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 등을 개설하며 소액주주를 대상으로 표결권을 위임해 줄 것을 설득해 왔다. 김 대표 측이 제시한 안건에 소액주주들이 매력을 느끼지 못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소액주주 중 경영권 다툼 과정에서 주가 상승 때문에 경영진을 공격하는 세력에 힘을 실어주는 경우가 적지 않다"며 "그럼에도 찬성률이 높지 않았다는 것은 김 대표 측의 의견에 동의하는 이들이 많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고 전했다.

이번 정기주주총회가 이 회장을 비롯한 기존 경영진의 승리로 마무리되면서 다올투자증권은 경영 안정성 문제를 일정 부분 해소하는 데 성공했다. 다올투자증권은 향후 중장기 관점에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리스크 관리에도 힘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황준호 다올투자증권 대표는 "지난해 다소 부진한 실적에도 믿고 따라준 주주들의 지지에 감사하다"며 "최악의 환경 속에서도 꾸준히 두 자릿수 ROE(자기자본이익률)를 달성할 수 있도록 강한 회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다만 김 대표 측이 앞으로도 이사회에서 경영 개선을 요구하고 소액주주들의 의견을 모을 예정이라 향후 추가적인 분쟁의 불씨는 남아 있는 상태다.

프레스토자산운용 관계자는 "이번 주주총회에서 준비기간이 다소 모자란 측면이 있었다"며 "앞으로도 열심히 준비해 회사 측에 경영 개선사항을 요구하고 소액주주들의 의견을 전달할 것"이라고 전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철호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