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울러 글로벌 주요 선사와 2025년 2월부터 협력 기간을 5년으로 하는 신규 협력 체제 ‘프리미어 얼라이언스’를 결성했다고 밝혔다.
HMM은 ONE(일본), Yang Ming(대만)과 전략적 협력을 유지하기로 합의하고 새로운 협력체인 ‘프리미어 얼라이언스’를 결성했다. 동시에 세계 1위 선사인 MSC(스위스)와 북유럽 및 지중해 항로에서의 선복교환 협력에 최종 합의했다고 밝혔다. MSC와의 협력 기간은 2025년 2월부터 4년간이다.
HMM은 프리미어 얼라이언스와 MSC 협력 체제를 통해 원양항로 네트워크 증대, 기항 항만 국가 확대, 운용 선복량 확대 등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프리미어 얼라이언스’ 신규 협력 서비스 항로는 기존 26개에서 30개로 늘어난다. 이중 유럽 항로는 기존 8개(북유럽 4, 지중해 4)에서 11개(북유럽 6, 지중해 5)로 강화된다.
HMM은 2025년부터 ▲미주서안 12개 ▲미주동안 4개 ▲북유럽 6개 ▲지중해 5개 ▲중동 3개 등 총 30개 항로를 얼라이언스 협력을 통해 제공한다. 또한 단독 운영 항로인 인도발 지중해 항로를 강화하고 인도발 북유럽 항로 및 남미동안 항로 등을 신설할 계획이다.
특히 북유럽 항로는 부산ㆍ일본ㆍ베트남 직기항 서비스를 유일하게 제공한다. 지중해 항로에서도 부산, 중국, 동남아 등 주요 거점 항만에 대한 기항 횟수를 최대로 확보하고 터키 등 신규 직기항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컨테이너 운송 사업을 중심으로 벌크, 물류 사업 영역을 확장할 예정이다. ▲컨테이너 사업(12조7000억) ▲벌크 사업(5조6000억) ▲통합 물류사업(4조2000억) ▲친환경ㆍ디지털 강화(1조) 등에 투자한다.
HMM은 2050년 ‘넷 제로(Net-Zero)’를 2045년으로 앞당기기 위해 친환경 경영 투자에만 총 투자금액 23조5000억의 60% 이상인 14조4000억 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저탄소 선대, 친환경 사업, 친환경 설비 등에 대한 투자를 통해 글로벌 친환경 선사로 자리매김한다는 전략이다.
김경배 HMM 사장은 “신규 협력 체제를 통해 타 협력 그룹 대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출 예정이며 한국 직기항 네트워크를 통해 국적선사로서의 역할도 다할 방침”이라며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 및 친환경 경영 체제 구축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해 글로벌 친환경 선사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임규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