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LG전자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20.9% 감소한 7511억 원을 거뒀다고 잠정 집계했다. 시장 기대치에 못 미치는 ‘어닝쇼크’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LG전자 3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는 1조226억 원이었다.
LG전자는 지난 2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하반기 해상운임 비딩 결과 컨테이너당 평균 해상운임이 전년 동기 대비 약 58% 상승하고, 광고비 등 마케팅 경쟁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한 바 있다.
매출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3분기 잠정 매출은 22조1769억 원으로 전년 대비 10.7% 증가했다. 매출액은 3분기 기준 최대치다. 매출 규모는 지난해 4분기부터 4개 분기 연속으로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3분기까지 매출은 64조9672억 원으로 전년 대비 9.1% 증가, 영업이익은 3조2836억 원으로 1.7% 감소했다.
LG전자 관계자는 “사업방식과 사업모델 변화, 기업간거래(B2B) 사업 가속화 등 포트폴리오 고도화 차원의 노력이 사업의 근원적 경쟁력 제고로 이어지며 성장의 모멘텀을 유지해 나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LG전자 생활가전(H&A) 사업부문은 프리미엄 제품 위주의 볼륨존 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할 방침이다. 또 ‘캐시카우’로 자리잡은 가전 구독 사업을 통해 성수기와 비수기를 구분하지 않은 수익을 기대한다.
또 연내 태국, 인도 등 해외 시장에서도 가전 구독 사업 범위를 확대하고 향후 미국과 유럽까지도 사업을 넓혀갈 계획이다.
LG전자는 올해 구독 사업 매출이 전년 대비 59% 성장한 1조8000억 원에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올 상반기 가전 구독 매출은 7733억 원으로 목표 매출액 대비 약 43% 달성한 상황이다.
홈엔터테인먼트(HE) 사업부문은 webOS 콘텐츠·서비스 사업에 집중할 계획이다. 앞서 LG전자는 올해 webOS 사업 매출 1조 원 달성을 목표로 내걸고 이를 위해 오는 2027년까지 webOS 콘텐츠 투자에 1조 원을 투입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LG전자는 ▲콘텐츠 경쟁력 및 편의성 강화 ▲생태계 확대 ▲광고사업 경쟁력 고도화 등을 추진한다.
비즈니스솔루션(BS) 사업부문은 다양한 사업군 및 제품 라인업을 기반으로 특정 고객군별 맞춤형 수주활동을 강화해 나간다. AI PC, 게이밍모니터 등 프리미엄 IT 라인업을 확대하고 상업용 디스플레이 사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 버추얼 프로덕션 솔루션 등 미래기술 확보도 지속한다. 아울러 로봇, 전기차 충전기 등 유망 신사업 분야 투자 또한 꾸준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전장 사업은 전장(VS) 사업 부문은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등 수익성이 높은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를 늘려갈 예정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송혜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