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김 의장은 본인 명의의 사과문을 통해 “쿠팡에서 발생한 개인정보 유출 사고로 고객과 국민들께 큰 걱정과 불편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임직원을 대표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사고 초기 명확하고 직접적인 소통이 이뤄지지 못한 점에 대해서도 깊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고와 관련해 쿠팡 측은 개인정보 유출을 인지한 직후 정부와 전면적으로 협력해 왔으며 2차 피해 가능성 차단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대응해 왔다고 설명했다.
김 의장은 “지난 한 달간 정부와 긴밀히 협력한 결과, 유출된 고객 개인정보를 100% 회수 완료했다”며 “유출자의 진술을 확보하고 저장 장치를 모두 회수했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 유출자가 보유하고 있던 고객 정보는 약 3000건으로 확인됐으며 외부 유포나 판매 정황은 발견되지 않았다는 것이 쿠팡 측의 설명이다. 다만 관련 조사는 현재도 진행 중으로 추가 확인 사항이 나오는 대로 안내하겠다고 덧붙였다.
쿠팡은 사고 초기부터 정부에 유출 사실을 통보하고 사용된 장비와 관련 자료를 신속히 제출하는 등 조사에 협조해 왔으며 조사 과정에서 정부의 기밀 유지 요청도 준수했다고 밝혔다. 다만 이 과정에서 국민과의 소통이 부족했던 점에 대해서는 책임을 인정했다.
김 의장은 “유출된 개인정보를 모두 회수하는 것이 고객 신뢰 회복의 최우선 과제라고 판단하다 보니 소통에 소홀했다”며 “이로 인해 불신과 혼란을 키운 점에 대해 비판과 질책을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향후 대책과 관련해 쿠팡은 이사회를 중심으로 한국 고객을 대상으로 한 보상안을 마련해 조속히 시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보보안 체계 전반을 점검하고 관련 투자와 조치를 대폭 강화해 재발 방지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김 의장은 “이번 사고를 계기로 세계 최고 수준의 사이버 보안 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정부의 최종 조사 결과를 토대로 보안 시스템을 전면적으로 쇄신하고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그는 “고객의 신뢰가 쿠팡의 존재 이유”라며 “이번 사건을 계기로 철저한 쇄신을 통해 신뢰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정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