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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등록 선불업체 58곳, 제2의 머지포인트 사태 막기 위한 대책마련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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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등록 선불업체 58곳, 제2의 머지포인트 사태 막기 위한 대책마련 시급
  • 황혜빈 기자 hye5210@csnews.co.kr
  • 승인 2021.10.05 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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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불전자지급수단 발행업자(선불업자)로 등록하지 않고 영업을 하는 업체가 50곳에 달함에 따라 제2의 머지포인트 사태를 막기 위한 금융당국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5일 공개한 금융감독원 자료에 따르면 선불업자 등록 없이 상품권 판매업 또는 선불거래업을 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업체는 58여곳으로 나타났다. 

머지포인트 운영사 머지플러스는 전금법에 따른 선불전자지급업자로 등록하지 않고 영업하다가 지난 8월 전자금융업 위반 의혹이 제기되자 머지포인트 판매를 중단하고 사용처를 축소했다.

이후 이미 머지포인트를 구매한 이용자들이 본사를 찾아가 환불을 요구하거나 아직까지 사태 파악을 못한 영세 업체에서 소진하기 위해 몰려드는 사태가 벌어졌다.  

금감원은 재발 방지를 위해 실태조사를 진행했고, 주요 이커머스를 통한 상품권 판매회사 및 신용카드사와 제휴된 회사 58개사를 파악해 전자금융업자 등록 필요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자료 제출을 요청했다. 

전재수 의원은 "머지포인트 사태는 복잡한 규제의 사각지대를 교묘하게 이용하다 발생한 것"이라면서 "58개사에 대한 금융당국의 면밀한 조사와 더불어 실효성 있는 재발 방지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황혜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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