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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보조금' 낚시밥 보이스피싱 활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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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보조금' 낚시밥 보이스피싱 활개
  • 조창용 기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09.03.06 0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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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각종 정부보조금 지원을 사칭하는 신종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국민권익위원회는 6일 `110 정부민원안내 콜센터'에 접수된 보이스피싱 피해신고 사례와 피해예방 행동지침을 발표했다.


  권익위는 고전적인 보이스피싱 수법으로 ▲세금, 보험료를 환급해주겠다고 속이는 `환급빙자형' ▲범죄사건 연루를 가장한 `수사기관 사칭형' ▲우편물 반송 및 카드부정 발급을 가장한 `우체국직원 사칭형' ▲자녀가 납치됐다며 돈을 요구하는 `납치빙자형'이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미 낡은 수법이다. 최근에는 어려운 경제상황을 틈 타 물가상승으로 인해 정부가 각종 보조금을 지원한다고 속이면서 돈을 뜯어내는 사례가 많다고 밝혔다.

    피해자의 의심을 줄이기 위해 인터넷 메신저로 피해자의 주소, 주민등록번호, 가족, 친구관계 등을 미리 파악한 뒤 지인으로 가장해 계좌이체를 시키거나, 법원통지서를 미리 팩스로 발송해 피해자를 믿게 한 뒤 사기전화를 거는 수법도 등장했다.

   발신번호 역시 060, 080 등 특수전화번호에서 일반전화번호로 바뀌는 추세다. 무작위로 전화하던 초창기와 달리 개인정보를 다른 경로로 파악한 뒤 전화하는 방법으로 진화하고 있다.

   지난해 110콜센터에 접수된 보이스피싱 신고건수는 모두 7만7천177건. 피해액은 21억9천115만원(월평균 1억8천만원)으로 집계됐다.피해액은 콜센터에 신고된 피해액만 집계한 것이기 때문에 신고되지 않은 금액까지 합하면 실제 피해액은 훨씬 더 클 것으로 권익위는 추정했다.

    전체 신고 건수 가운데 우체국택배를 사칭한 보이스피싱이 3만6천78건(46.7%)으로 가장 많았고, KT (8천520건), 은행(5천556건), 검찰청(5천530건), 휴대폰.인터넷통신(2천769건), 경찰청(1천847건), 국민건강보험공단(1천831건), 카드사(1천830건), 법원(1천237건) 사칭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권익위는 보이스피싱의 특징과 피해 예방요령도 제시했다.

   주요 특징은 ▲ARS 전화 사용 및 통화감도 불량 ▲어눌한 말투와 북쪽 지방 사투리 사용 ▲조목조목 되묻거나 강경대처시 전화 끊음 등이다.

    또 전화를 이용한 계좌번호 및 카드번호, 주민등록번호 요구, 현금지급기를 이용한 세금 및 보험료 환급, 등록금 납부 안내에 일체 대응하지 말라고 조언했다.

   아울러 ▲전화사기범에게 자금이체시 거래은행에 지급정지 신청 및 경찰신고 ▲개인정보를 알려준 경우 은행 또는 금융감독원에 신고 ▲동창생 또는 종친회원이라며 입금을 요구할 경우 사실관계 재확인 ▲발신자 전화번호 확인 등도 피해예방 요령으로 제시했다.

   110콜센터 김안태 과장은 "수사기관이나 금융기관, 국세청, 법원 등 우리나라 어떤 기관도 개인정보나 금융거래 정보를 전화로 물어보지 않는다는 것과 현금지급기로 환불을 해주는 경우가 없다는 것만 확실히 기억하면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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