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3대 백화점의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을 조사한 결과 명품 판매는 전년에 비해 15.7%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명품 매출은 2008년에도 전년 대비 28.4% 증가했다.
지난해 명품의 월별 판매 증가율은 경기침체기였던 1∼3월에 각각 24.7%, 47.7%, 23.5%를 기록해 경기가 회복국면에 접어든 4분기(3.0%∼15.7%)보다 높았다. 이는 불황기에 오히려 명품이 잘 팔린다는 속설을 입증한 대목이다.
다른 품목의 지난해 판매 증가율은 잡화 11.4%, 식품 8.3%, 여성 캐주얼 4.7%, 아동ㆍ스포츠 4.6%, 가정용품 4.5%, 여성정장 0.3%로 집계됐다. 다른 품목의 월별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성장과 감소가 반복됐지만 명품은 유일하게 연중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갔다.
지난해 백화점의 연간 매출은 6.5% 증가했으나 3대 대형마트 매출은 1.2%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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